기사검색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 HK+연구단, 국제학술대회 개최

가 -가 +

새만금일보
기사입력 2020/12/04 [17:09]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 HK+연구단이 오는 8일 국제학술대회를 연다.


이번 학술대회는 HK+연구단의 3년차 연구 추진 방향인 ‘공유의 물질생활-지식, 생산, 나눔’과 관련한 연구 결과물을 한국, 중국, 일본, 대만의 학자들과 함께 공유하는 자리다.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 HK+연구단 단장 변주승 교수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김동희 전주대 교수의 사회로 총 5개 주제의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제1발표에서 오항녕 전주대 교수가 ‘조선시대 공유지를 둘러싼 논쟁 - 내수사의 산림천택 전유와 그 비판’이란 주제로 발제하고 이정철 경북대 교수가 토론을 담당한다.


제2발표는 뤄강(중국 화동사범대) 교수가 ‘새로운 맥락 속의 소농경제에 대한 재이해’를 발제하고 토론은 김명희 전주대 교수가 맡았다.


스전타오(대만 국립대만대) 교수가 제3발표에서 ‘박문호의 <시> 교육 사상'을 발표하고 김건우 전주대 교수가 토론을 진행한다.


제4발표에서는 가쓰라지마 노부히로(일본 리쓰메이칸대) 교수가 ‘도쿠가와시대 후기의 유교와 일본근대’를 발표하고 장순순 전주대 교수가 토론을 맡았다.


마지막으로 김윤희 전주대 교수가 제5발표에서 ‘국민경제와 유교윤리, 민족경제담론의 계보학적 탐색’을 발표하고 송규진 고려대 교수가 토론을 담당한다.


HK+연구단 관계자는 “이번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유교의 정치·경제학적 관념이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마주했을 때 동아시아 각국이 어떠한 방식으로 수용하고 설명했는지를 탐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염형섭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새만금일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