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새만금산단 ‘스마트 그린 산단’ 조성 탄력

가 -가 +

새만금일보
기사입력 2020/12/01 [17:11]

 

새만금 국가산업단지가 스마트 그린 산단으로 조성돼 한국판 뉴딜과 미래 수소 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성장할 발판이 마련됐다.

국회 김윤덕 의원(전주갑 사진)이 대표 발의한 ‘새만금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및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일부개정 법률안이 1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됐다.

산업단지 조성 단계에서부터 에너지 절감과 친환경적인 개발을 유도하고 동시에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스마트 그린 산업단지’도입의 기반을 마련한 ‘산업입지에 및 개발에 관한 법률’개정안에 따르면 스마트 그린 산업단지의 정의 및 산업단지 지정 근거를 마련하고 국토교통부 장관이 스마트 그린 산업단지의 지정과 개발에 관한 사항을 고시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또한 스마트 그린 산업단지의 조기 활성화를 위해 관련 사업 중 필요한 지원을 관계 행정기관의 장에게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특례와 국가시범산업단지를 지정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아울러 ‘새만금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일부개정 법률안에 따르면 새만금 내 산업단지를 새만금 청장이 선제적으로 스마트 그린산단 추진계획을 수립 산업입지법에 따른 스마트 그린 국가시범 산단으로 지정을 요청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국내 최대 규모 재생에너지 생산 등 여건이 우수한 새만금에서 스마트 그린 산단을 선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새만금 지역에 대해 새만금 청장이 도지사와 협의해 계획을 수립한 후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신청할 수 있도록 개정했다.

이에 따라 새만금 지역 내 각종인·허가 권한 등을 가진 새만금 청장이 그린 산업 등 핵심 산업을 위해 필요한 규제특례도 판단할 수 있도록 해 보다 효율적인 신산업 육성이 가능해졌다.

또한 새만금 지역에 대해 새만금 청장이 스마트 도시계획 수립 및 변경 등을 할 수 있도록 개정했다.

이는 새만금 지역 내 각종 개발계획 승인 권한 등을 가진 새만금 청장에게 스마트 도시계획에 대한 권한도 일원화해 보다 체계적인 새만금 개발계획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김윤덕 의원은 ”이번에 국회를 통과한 법률안을 통해 새로 조성될 산업단지에 스마트 그린 인프라 조성, 재생에너지 발전 확충, 녹색건축물 설치 등 사업 추진이 용이하게 돼 기후 환경 위기 대응, 경제활력 제고 등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판단된다“면서”3GW에 달하는 재생에너지와 국내 최대 규모의 그린 수소 생산 기반을 바탕으로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산단 내 5·6공구, 약 3.7㎢)를 스마트 그린 산단으로 조성해 새만금을 한국판 뉴딜과 미래 수소 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육성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대기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새만금일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