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도, 숙련기능인력 비자 전환 추천제 시행

가 -가 +

새만금일보
기사입력 2024/02/19 [16:55]

 

 

전북자치도는 제조업 등 산업계 인력 부족을 해소하고 외국인 장기 정착 유도를 통한 지역 활력 제고를 위해 숙련기능인력 비자(E-7-4)전환을 지원하는 광역지자체 추천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도는 올해 총 160명의 외국인에게 비자 전환을 위한 추천이 가능하고 적극적인 기업 홍보 등을 통해 조속히 대상자를 모집한다는 방침이다.

신청 대상은 비전문취업(E-9),선원취업(E-10),방문취업(H-2) 자격으로 4년 이상 국내에 체류하고 1년 이상 근무한 기업의 대표자에게 추천을 받은 외국인 근로자이다.

도지사 추천을 받게 되면 숙련기능인력 비자(E-7-4) 전환을 위한 가점 30점을 받을 수 있으며 전환 요건 점수 300점 만점에서 가점을 포함해 200점 이상 취득하면 숙련기능인력 비자로 전환할 수 있다.

장기 취업이 가능한 숙련기능인력(E-7-4) 비자는 2년 단위로 연장해 고용주와 맺은 계약기간 동안 체류할 수 있고 가족 동반 체류가 가능하여 산업인력 인력난 해소와 인구 증가 효과까지 기대된다. 

나해수교육소통협력국장은“숙련기능인력 도지사 추천제를 통해 숙련된 외국인의 유출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고용이 가능해졌다”며“앞으로 숙련기능인력(E-7-4)비자 도지사 추천제도를 통해 지역 기업에 성실히 근무한 외국인들이 장기 정착해 인구 활력 및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대기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새만금일보. All rights reserved.